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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레크리에이션/게임 및 율동

유아 레크리에이션 지도법

by 김재일 2017. 12. 5.

유아 레크리에이션 지도법



1) 유아의 인격은 존중되어져야 한다.

  : 존중을 받은 아이가 남도 존중해줄 수 있다.


2) 눈높이 교육이 되어야 하며 전인 교육이 되어야 한다.

유아들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만의 세계와 사고 영역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보고 이해하는 시각이 틀리다면 유아들을 가르치는 것은 그만큼 어려워진다.  그래서  적절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유아들을 가르치다 보면 많은 문제가 따르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인지적인 이해력의 부족이다. 흔히 교육자와 피교육자간의 의사소통에는 언어적 방법과 비언어적 방법이 있는데, 유아들의 특성상 언어적 의사소통과 전달에 있어 그것을 이해하는 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존재한다.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전달에도 유아들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러한 것을 충분히 인지하지 않고서는 유아들을 가르치는 것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그래서 필자는 좋은 교육의 조건 중에 우선으로 뽑는 것이 바로 이 원활한 의사소통 부분이다. 유아들의 특성, 심리, 그리고 그들만의 세계를 이해함으로써 가르치고자 하는 것의 의도와 뜻, 내용 등을 명확하게 인지시켜 주어야 한다. 또한 다시 말해서 모든 상황을 유아들의 관점에서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눈높이가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적절한 언어 사용 역시 상당히 중요하다.

유아들은 특성상 모방심리와 어떠한 대상과의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수업 중 선생님이 사용하는 좋지 않은 언어나 신체적 표현은 금방 따라 하기 때문이다.


3) 유아에게 있어서 설명은 선생님의 시범 먼저 다음 대표자 선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 많은 설명보다 시범을 크게 보이고 바르게 앉은 아이에게 대표로 시범을 보이게 한다.


4) 유아와 교사만의 활동 방침이나 규칙/규율을 정하고 소란스러운 분위기를 통제 할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한다.

수신호 또는 소리(표현 언어나 호루라기 등)를 이용해 수업에 필요한 나름대로의 활동 방침이나 규칙/규율을 정한다. 그러면 유아와 교사간의 공감대도 형성되며 수업 시간 중에 소요되는 이동/대기 등의 불필요한 시간을 축소시킬 수 있어 원활한 수업진행에 많은 도움이 된다.

 : 대한민국 박수, 친구들을 부르면 - 네! 네! 네, 네, 네/한 줄 기차하세요 등


5) 소외된 아이들이 없어야 한다.(참여기회를 균등하게 한다.)

 : 놀이의 의욕이 없거나 방관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몸이 불편한 아이는 오늘만 쉬게 하고 다음부터는 꼭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 선생님도 사람인지라 평소 선생님을 잘 따르는 유아에게 시선이 더 가겠지만 시선을 받지 못하는 유아는 소외감을 느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2) 모든 아이들을 보면서 진행하여야 한다.

- 지나치게 장난이 심한 아이는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한 후 자신 스스로 반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약속을 한 후 놀이에 참여하도록 한다.

3) 한 아이, 한 아이 내 자식처럼 항상 소중함과  사랑하는 마음으로 관심을 가져 준다.

- 유아들은 시기적으로 모든 면에서 미성숙의 단계에 있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관심과 보호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아들을 대할 때 내 아이처럼 대하며, 누구를 더 예뻐하고 누구를 더 미워하는 등 절대 개인적인 감정을 표출해서는 안 된다.  다정하게 이름은 불러주거나 안아주는 것도 상당히 효과적이다.


6) 유아행사 시 진행자와 보조 역할을 해주실 선생님과 충분한 역할분담을 한다.(음향보조, 게임소품정리, 상품수여 등)



7) 동작이나 노래는 준비, 시작, 그만 구호를

- 여러 사람이 손뼉을 치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동작을 할 때 준비 시작 그만 이라는 신호로 행동을 통일시킨다. 설명은 존대 말로 하고 동작요구는 명령조로 한다.

  "일어나세요."⇒전체 일어 서


8) 우리는 선생님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사람이 평생을 받는 교육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교육이다. 특히 이 시기에 이루어지는 많은 활동 경험들은 차후 성장해 가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들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교사들은 특별하고 철저한 사명감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절대로 의무감만으로 시간을 보내려고 해서는 안 된다. 교사 스스로가 즐거움을 갖고 혼신을 다할 때 그만큼 보람을 느끼게 된다.


9) 언어(표준어)와 자세를 확실히 해야 한다.(근께, 줘브러, 포도시)

 : 지역사회의 한계점- 언어에 대한 의식과 긴장을 늦추지 않도록 한다.


10) 진행 중 대형변화에 따른 공간 활용

 : 좁은 공간일수록 최대한 필요 없는 요소를 제거하고 넓은 공간은 제한을 한다.

- 개인에서 2명으로... 2명에서 소집단(팀)으로 이루도록 한다.

- 앉아서 게임 하다가 일어서서 하는 게임을 전환할 때 앉았다 일어섰다를 반복하지 않도록 한다.

※지도자의 위치

ⅰ) 원형일 경우 원둘레에 함께 한다.

ⅱ) 반원형이나 'ㄷ'자일 경우 잘 보이는 앞 쪽 중앙에 위치한다.

ⅲ) 야외에서는 지도자가 태양을 마주보고 서고 아이들은 등지게 앉는다.

11) '이겨라' 보다는 '힘내라', '잘해라'로.

 : 이기적인 단어보다는 격려의 의미가 포함되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2) 즐거움과 재미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유아들은 청소년이나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집중력이 상당히 부족하다. 그만큼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

또한 관심이 없고 흥미를 잃으면 반응이 즉각적으로 표현된다. 그만큼 유아들의 집중력과 관심을 최대화 시켜 적극적인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즐거움과 재미를 주어야 한다.


13) 칭찬과 선물을 적절히.

 : 칭찬을 할 때는 세부적으로 아이가 했던 말과 행동을 정확히 관찰해서 칭찬하고 선물을 줄때는 사탕보다는 학용품이나 칭찬카드를 활용한다. 긍정적 피드백은 유아들의 행동 수정에 절대적 영향을 준다. "정말 잘했다!", "이제 보니 우리 OO가 구르기를 참 잘하는 구나!", "그렇게 팔을 높이 올리니까 너무 멋있다!"


14) 유아의 호기심에 무조건 대답을 해주는 것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해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 하고  확산적인 질문이나 긍정적 피드백이 제공되어야 한다.

유아들에게 적용되는 활동에서 "몇 번 뛰어라!", "공은 이렇게 던져라!"라는 식의 고정된 지시는정확한 자세나 사용법을 알려주어야 할 때 사용한다.

그러나 "어떻게 던질 수 있을까?", "매트 위에서는 어떤 운동을 할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을 던질 때 대부분의 유아들은 교사가 가지고 있는 고정적인 사고의 틀을 벗어나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들을 발견하게 된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지시자가 아닌 보조자이며 안내자이어야 한다.


15) 놀이를 마칠 때는 정적인 분위기로

: 지극히 활동적이거나 경쟁게임을 했을 경우 조용한 노래나 활동에 담긴 의미를 설명하여 흥분을 가라앉히지 않으면 다른 장소로 이동 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순서와 순서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물 흐르듯이 이루어 져야 한다.

맥이 끊기는 부자연스러운 게임은 참가자를 짜증나게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치밀한 계획과 더불어 지도자의 재치와 지혜가 요구된다.


16) 철저히 준비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하루하루 최선을 다한다.

계획적이고 체계화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한다. 준비된 교사는 절대 빈손으로 수업에 임하지 않는다.

그만큼 수업에 필요거나 도움이 되는 어떠한 도구나 기구가 준비되어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의 빈손은 물질적인 것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도울 것인가에 대한 준비된 마음가짐도 여기에 포함된다.


17) 항상 선생님다운 행동과 품행을 잊지 않는다..(진한 화장, 복장 및 두발 단정 등)

 : 화를 내는 것은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이고 엄하게 하는 것은 이성적인 행동이다.


18)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이다.

 : 모방을 먼저 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모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약간의 응용에서부터 시작해서 항상 생각하고 창조할 수 있도록 꾸준히 공부한다.


19)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1) 위험물이 있는가

- 돌맹이, 움푹 패인 웅덩이, 유리조각, 모서리, 기둥 등을 조심한다.

2) 격렬한 몸동작을 자제 시킨다.

- 몸을 부딪치는 게임은 주의를 꼭 주어야 한다.

3) 물놀이나 체육활동 전에 준비운동을 한다.

4) 몸이 약한 아이를 미리 파악한다.

5) 모닥불 놀이나 촛불의식 진행 시 질서는 물론 화재 예방에 힘쓴다.

6) 풍선이나 폭죽 사용에 안전을 기한다.

7) 물기 있는 손으로 마이크를 잡지 않는다..

* 야영이나 야외 활동 시 인근병원이나 보건소와의 연락 사항과 교통상황을 파악해 둔다.


20) 행사가 끝나면 자체 평가회를 갖는다.

 : 문제점과 개선점을 논의하여 다음 행사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21) 진행의 연결은 자연스럽게 하며 진행 시간의 효율적 분배가 필요하다.

같은 프로그램으로 같은 시간동안 가르치더라도 유아들은 특성상 다른 연령 대상(청소년/성인 등)에 비해 학습 진도 율이 느리다. 그렇기 때문에 이동이나 준비 및 대기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주 활동 프로그램의 반복 회수를 늘려주는 것이 좋다. 그만큼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신체활동이나 움직임들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적절히 분배할 수 있어야 한다.


21) 정서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

유아들은 또래들과의 집단 놀이나 활동을 통해 사회성이 발달되고 마음을 즐겁게 하여 정서가 순화된다. 놀이를 통해서 아이들은 혼자의 힘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과 자신감을 심어주고, 단체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행동 규범, 그리고 협동정신 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들은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문제 해결력 등을 기를 수 있게 된다.